티스토리 뷰
성인병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성인병의 예방과 치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로, 고혈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의 원인
생활 속에서 고혈압을 다스리기 위하여 가장 핵심적인 것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인데, 이중에서도 특히 소금이 심장과 혈관계 질환이나 신장, 간, 당뇨 등에 해롭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이론이며 다만 정제된 화학 소금은 단 1g이라도 섭취하면 독극물로 생각하여도 무방하다.
다만, 각종 미네랄과 생명 에너지가 풍부한 자연 소금을 적절한 방법으로 섭취하여야 피를 맑게 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자연 치유력을 강화한다고 한다. 고혈압 환자에게 효험이 있는 대표적인 식품이 마늘이며, 대표적인 예방법 및 민간요법을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민간요법
미역, 다시마
1) 염분이 적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칼로리가 거의 없어 비만이나 고혈압 환자가 부담 없이 먹어도 되는 식품으로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아미노산도 많다.
2) 또한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동맥경화, 심장병이나 변비 등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먹는 방법
1) 물에 우려낸 뒤 물과 함께 먹거나, 가루를 내어 요리에 활용하는 그것도 좋다.
감자, 채소(시금치)
1) 고혈압 환자에게 효험이 있는 건강식품으로 위장계통 질환이나 당뇨병 환자에게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2) 생즙 복용 기간은 6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 시 효과를 실감한다.
감식초
1) 감식초는 지방합성을 억제하고, 분해 작용을 한다.
2) 감식초를 장기간 복용 시 성인병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배탈, 설사, 고혈압, 심장병 등 혈액순환계통에 효과가 있다.
●만드는 방법
1) 소주잔으로 반 잔 정도를 하루 2~3회, 변비가 있을 때 생수나 꿀, 과일즙에 타서 마신다.
감잎차
1) 비타민C가 레몬의 20배이며, 칼슘 또한 풍부(5~6월)하여 임산부나 어린아이에 매우 효과적이다.
2) 특히 빈혈이나 고혈압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
●만드는 법
1) 5~6월경 어린잎을 따서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5mm 정도로 잘게 썰어 포대에 넣고, 찜통에서 몇 분간 찐 후 그늘에 말려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2) 차로 마실 때 감잎을 2~3g를 80c 물에 넣어 우려 마신다.
땅콩 초절임
1) 땅콩은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매일 밤 10개씩 2개월 정도 복용 시 효과가 있다.
2) 식초는 요통, 신경통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매일 상식하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3) 개선 효과 빠르면 1개월 늦으면 4개월 이상 소요.
●만드는 법
1) 땅콩은 속껍질 상태로 병에 넣고, 잠길 정도로 식초를 붓고, 뚜껑을 덮고, 1주일 이상 냉장고에 보관한다.
뽕나무 차
1) 뽕나무 잎이나 뿌리 속껍질(상백피)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중풍을 예방하며, 감기 예방 및 치료, 기침, 가래 해소와 해열작용과 정혈작용에 뛰어나다.
2) 이뇨작용이 강하며, 혈압을 내리며, 혈당을 강화한다.
3) 뽕나무 새싹이 날 때 딱 두었다가 푸른 채소와 함께 조리하여 상식하면 좋다.
솔잎 및 송화차
1) 솔잎(특히 부드러운 적송 잎은 예부터 불로장생의 선약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며, 솔잎 및 송화차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중풍 예방, 위장병, 소화불량, 불면증에도 효과적이다.
●만드는 법
1) 가능한 맛이 있는 부드러운 적송 잎이나, 7~8월경 새로 돋아난 송화, 솔방울을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건조한다.
2) 솔잎 50~60g를 깨끗이 씻어 유리병에 넣고, 물 500ml에 흑설탕 100g 비율로 넣고, 5~6일(봄, 가을은 2주 정도) 맑은 날 발효시키면 회색으로 변한다.
3) 다른 병으로 옮겨 시원한 곳에 보관하여 차로 마신다.
양파 및 양파 피클
1) 피를 맑게 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특히 담홍색 건조 양파 겉껍질을 달여 마시면 혈압을 내려준다.
2) 혈액의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고혈압이나 당뇨에 좋다.
3) 잠자기 전 피클 10조각을 식초와 함께 먹으면 건강유지에 좋은 식품으로 심장병이나, 백발 개선, 노화 방지 작용, 스테미너 회복, 신진대사로 변비를 예방한다.
함초
1)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맑게 하여 혈색이 좋아지며, 혈관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고혈압 및 저혈압 환자는 물론 최에는 항암 치료제로 각광을 받고 있다.
2) 순환기계통의 질병, 만성병, 피로, 간장 질환 등 모든 질병에 효과적이며, 서해안에 많이 자란다.
●만드는 법
1) 생즙을 내어 먹거나 말려서 가루나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2) 처음 하루에 4g씩 4~5일간 먹다가, 차츰 양을 늘려 15일 이후는 하루에 10~12g씩 빈속에 먹는다.
3) 신비롭고 놀라운 효능이 있는 산삼, 녹용을 능가하는 세계적인 약초이다.
쑥
1) 혈압을 조절하여 주며, 중풍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2) 자월도, 백령도, 강화도 남양 반도에서 자라는 야생 싸주아리쑥이 약효가 제일 좋다.
3) 약효 성분이 가장 좋은 시기는 새싹이 돋아난 무렵 채취하는 것이 좋고, 특히 5월 단오 이전 쑥이 약쑥이며, 이후는 잡풀이다.
4) 모래밭에 자란 쑥 뿌리가 특히 효능이 있다.
된장 차
1) 메주콩이나, 쥐눈이콩으로 만든 된장(1숟가락)+사과(1/2)+토마토(1개)+물(300ml)을 믹서기로 갈아서 아침 공복에 마신다.
2) 생강(200g)+계피(40g)+감귤(20g)+물 2L 20분간 끓인 물을 식힌 후 된장(1숟가락) 풀어 공복에 마신다. 저혈압 환자는 복용을 금지한다. (최소한 3개월 이상 복용하여야 한다.)
색상에 따른 효능 효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3편 : 비만, 변비, 중풍(뇌졸증)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7편 : 피(혈액), 대상 포진
식품별 효능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의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라는 말처럼 올바른 식습관과 유용한 정보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한다면 성인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3편 : 비만, 변비, 중풍(뇌졸증) (0) | 2023.04.28 |
---|---|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2편 : 노화, 당뇨병 (0) | 2023.04.28 |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4편 : 생선 (0) | 2023.04.28 |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3편 : 소금, 물 (0) | 2023.04.28 |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2편 : 과일 (0) | 2023.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