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식품별 효능, 강장 식품 : 파(대파)

굿인포메이션 2023. 5. 14. 00:19

강장 식품 파 대파

 

 

 

 

 

식품별 효능, 강장 식품으로 좋은 파(대파)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파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과 효과가 있는지와 어떻게 섭취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강장 식품 : 파(대파)

'약용식물사전'에는 대파가 감기, 두통, 신경쇠약, 불면증, 부종 등에 효과적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 대파는 땀을 통해 냉한 기운을 몰아내는 효능과 해독작용이 있다고 한다. 베타-카로틴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게 해 주고 알리신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하며, 특히 파의 흰 뿌리를 대추와 함께 달여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고 폐 기능을 활성화해 주며, 파를 잘게 썰어 볶아서 차로 마시면 초기 감기나 호흡기 질환, 혈액순환, 비염 환자에게 아주 좋다.
 또한, 파에는 유화알릴이라는 성분이 있어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며, 정신적으로 힘들고 고민이 많을 때 파를 썰어 직접 냄새를 맡거나 파를 넣고 끓인 물의 증기를 쐬면 나아진다.

 대파의 하얀 부분을 물에 넣고 1~2시간 끓인 뒤 꿀을 타서 아이들에게 한 잔씩 먹이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대파를 너무 많이 먹으면 대파 속 자극성분인 황화아릴로 인해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감기를 오래 앓아 체력이 약해진 사람은 예외다. 한때 여성들 사이에 대파 끓인 물을 마시는 파뿌리 다이어트가 유행한 적이 있으며, 속이 냉하고 손발이 찬 사람은 대파를 먹으면 신진대사가 좋아져 노폐물 배설에 효과적이지만, 속에 열이나 땀이 많은 사람은 오히려 열을 부추긴다. 요리할 때 대파 뿌리는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고기를 삶을 때 넣으면 누린 내가 사라지고, 국물 낼 때 넣으면 진하고 깊은 맛이 난다.

 

파(대파)의 효능

- 대파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이 인체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분비시키는 효능이 있어 성욕 자극과 촉진을 시키는 효과가 있다.
- 남성들에게 1주일 3회 정도 볶아 먹거나, 무침 요리로 섭취할 경우 양기 보충으로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 파에는 마늘 효소와 초산칼슘 성분 함유 및 지방, 당류, 카로틴, 비타민B 비타민C, 니코틴산,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땀을 내고, 세균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열을 식히는 작용을 한다.
- 또한, 펙틴 성분과 셀렌 성분이 있어 암세포 성장억제 및 예방 효과가 있다.

-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시키며, 비타민B1 함량이 많아 다른 음식과 같이 섭취할 경우 전분과 당분이 열량으로 전환되는 역할을 하여 피로를 해소해 준다.
- 비타민C가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압상승에 의한 어지러움증 예방과 노인성 치매를 예방한다.
- 버섯과 함께 섭취하면 혈액순환 촉진작용을 한다.

-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 지방이 많고, 뚱뚱한 몸에도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뿌리보다 잎 부분에 비타민A, C 및 칼슘이 많다.

 

 

 

 

 

 

섭취 시 주의 사항

- 위장 질환 및 궤양 환자들 또는 땀이 많이 흘리는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몸에 해롭다. 또한, 시력에 장애가 올 수 있다.

 

조리법

 - 흰 대를 곱게 채를 썰어 돼지고기나 쇠고기 등 육류를 재울 때 사용하면 잡내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달짝지근한 맛이 난다.
- 국물 요리에 굵은 파의 흰 대를 동그랗게 송송 썰어 넣으면 맛깔스러워 보이는 고명 효과는 물론 파의 알싸한 맛이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 국물에서 고소한 맛이 난다.
- 파의 흰 부분은 고온에서 단시간 끓여야 감미가 강하므로 요리가 완성되기 직전에 넣는 게 좋다.
- 무침에 파의 흰 대를 넣으면 달달한 맛이 나며, 걸쭉한 요리를 원할 때는 푸른 잎을 넣어라.
- 굵은 파의 푸른 잎에는 점성이 있어 깍두기를 담글 때 넣으면 국물이 걸쭉해진다.으로 점액질의 무원이나 갈림이 있어 이것 이내에 글.
- 파의 푸른 잎을 미리 데쳐 라면에 넣으면 강한 인스턴트 맛이 줄어들어 국물맛이 시원하다. 자양강장, 예방, 해독의
- 육개장, 청국장찌개, 된장찌개 같은 찌개류에 데친 파의 푸른 잎 부분을 넣으면 씁쓸한 맛을 없애준다.

 

식품별 효능 시리즈

[건강] - 식품별 효능, 필수 건강식품 : 콩

[건강] - 식품별 효능, 혈액 순환 식품 : 팥, 버섯

[건강] - 식품별 효능, 비타민 창고 (1) : 밀, 자두

[건강] - 식품별 효능, 비타민 창고 (2) : 달래, 감귤

[건강] - 식품별 효능, 비타민 창고 (3) : 시금치, 쑥갓

[건강] - 식품별 효능, 야뇨증 식품 : 연근, 매실

[건강] - 식품별 효능, 정력 식품 : 곶감, 미꾸라지, 굴

[건강] - 식품별 효능, 대장암 예방 식품 : 시래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건강] -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7편 : 피(혈액), 대상 포진

[건강] -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6편 : 호흡기 질환

[건강] -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5편 : 피 해독, 신장

[건강] -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4편 : 암

[건강] -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3편 : 소금, 물

[건강] -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2편 : 과일

[건강] -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1편 : 고혈압


식품별 효능으로 강장 식품인 대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정보를 통해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보다 나은 건강한 생활이 될 것입니다.